‘성남판교 경기행복주택’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공동주거부문 국무총리상 수상

공지  /  2021-09-09 오전 11:15:08



‘성남판교 경기행복주택’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공동주거부문 국무총리상 수상

‘성남판교 경기행복주택’이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공동주거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성남판교 경기행복주택’은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의 보금자리로 공유와 소통에서 시작하는 ‘따듯하고 복된’ 생활공간으로 설계하였다.

<작품개요>

대지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319번길 14
용도지역 준주거지역,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주요용도 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대지면적 5,288.00㎡
건축면적 2,820.07㎡
연면적 21,812.84㎡
건폐율 53.33%
용적률 239.92%
규모 지하2층, 지상8층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시공자 이수건설㈜, ㈜케이알산업
건축주 경기주택도시공사

<작품설명>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의 보금자리, 공유와 소통에서 시작하는 ‘행복한’ 생활공간으로서의 경기행복주택을 제안한다.”

미래로 나아갈 판교는 청년들의 넘치는 에너지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필요로 한다. 그들이 자리 잡으며 끼칠 지역사회에서의 긍정적인 영향력과 앞으로 펼쳐 나갈 비전을 담기위해 교감과 소통의 장(場)으로서의 행복주택을 제안한다. 앞으로 경기행복주택은 청년들의 창의적인 보금자리로 지역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판교 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한 경기행복주택의 특성에 맞추어 도시와 자연이 함께 하는 단지를 제안한다. 도시적 이미지가 강한 대지에 봇들공원으로 통경축을 열어 가로에서의 입체적인 조망환경을 조성하고 인근 공원의 자연녹지를 받아들여 자연과 함께하는 생활중심공간을 계획한다.
업무도시인 판교의 도시체계 속에서 대지는 지역주민들에게 한적한 생활환경으로 다가 온다. 경기행복주택이 만들어야할 공간은 바쁜 도시 속에서 여가를 제공할 수 있는 도시 속 생활중심 공간이 되어야 한다. 도시 속 공원과 연계된 행복주택의 지역편의시설은 단지 내에서 만의 기능을 넘어 주변지역에 창작 공간, 작업공간을 제공하는 도시공공재로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