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태로운 세계의 건축


주제해설

전 지구적 팬데믹은 지난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온 사회, 경제, 생태계 위기를 극도로 악화시켜 위태로운 세계로 심화시켰을 뿐이다. 위기가 최근의 극심한 소득 격차와 사회적 불평등, 해수면의 상승, 그리고 점점 더 강력해지는 허리케인이나 산불 등의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따라서 21세기 초는 ‘취약함이 널리 퍼진 불안정한 상태’로 정의될 수 있는 시대이다. 최근 들어 경제ㆍ사회적 변화는 더욱 명백해져, 예측가능성과 보호가 결여된 새로운 노동자 계층의 긴급한 문제와 불안정한 조건을 설명하기 위해 'Precariat(불안정한 프롤레타리아)'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위기의 축적은 거대하고, 복합적이며, 다양한 한편 동시에 단호한 대응과 변화를 요구한다. 위기가 만연한 상황에서 한 가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면, 우리는 주변에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는 수많은 문제와 손상된 지역들을 직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즉시 재고하고 개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극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근본적인 질문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건축은 불안정한 세계를 다룰 수 있는 적절한 도구인가? 그렇다면 건축은 이 엄청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는 긴급히 다뤄져야 하는 취약한 현장들, 위태로운 사회ㆍ생태계적 상황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정의하며, 동시에 디자인을 통한 회복탄력성(resilience)의 대안적 접근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또한, 미래 건축가들의 희망적이고 대담한 길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공공재를 상상하자는 호소이기도 하다.


[전략]
다음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관찰 방식과 작업의 전략들이다. 이는 다양한 규모의 디자인 개입을 위한 탐구의 출발점으로써, 명시적이거나 암시적으로 제시하는 전략들이다.

1. 지역적, 초(超)-특정적
전 지구적으로 동일한 팬데믹 상황에서도 각 지역이나 국가가 이를 다루는 방식은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성향에 따라 광범위하다. 유례없는 활동 제약의 현재 상황은 오히려 주변 세계를 면밀히 조사하고, ‘보편화’의 거대한 역할을 예리하게 인식하며 특정 현장의 위태로운 성격을 규정하는 초-특정적인 조건들을 살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기도 하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전 지구적 규모로 확대된 세계 경제ㆍ기술ㆍ상품 시장의 급증은 지구의 모든 물리적, 공간적 측면은 물론 사회적 삶까지도 점차 상품화하였다. 지난 수십 년 동안은 소위 ‘감시 자본주의(surveillance capitalism)’로 정의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목격할 수 있었다. 실리콘 밸리와 여러 기업은 사용자들의 행동을 예측하고 조작하기 위해 그들의 정보를 수집하며 빠져나올 수 없는 ‘알고리즘 게토(algorithm ghetto)’를 구축하고 있다. 기술관료주의는 우리 삶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여 끊임없이 ‘사회적 상호작용(socially interact)’을 하며 쇼핑하고 즐기게 하지만, 우리가 고립된 공간 속으로 도피하고, 남겨진 세계에는 어떤 결과가 나타나게 될 것인가? 단언컨대, 이 과정에서 건축과 도시 계획의 역할은 미미했고, 있었다면 비평적 역할이었다. 지역적 조건과 문제, 지식에 대한 초-특정적 접근이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동질화로 구축된 지배적 모델을 넘어설 수 있고 현재의 급격한 변화 상황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중요한 방식이다. 개입의 규모는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다양할 수 있지만, 이 전략의 핵심은 지역적 조건에 새로운 형태로 관여하는 것이다.

2. 비(非)-인간중심적
비-인간중심적 윤리는 인간 이외의 모든 자연물에 인류와 동등한 중요성을 부여한다. 팬데믹은 인간만이 지구상의 유일한 주체가 아니라는 사실, 종종 무시되어 오곤 했던 그 당연한 사실을 드러냈다. 사람과 동일한 법적 지위를 부여받은 뉴질랜드의 왕가누이 강(Whanganui River)이나, 시민권을 부여받은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와 같은 사례들은 우리가 가진 윤리가 진화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건축과 도시 계획은 인정과 세심한 관찰, 이해와 지속적 육성이 요구되는 동식물을 포함한 비인간 주체들과 인간 사이의 다양하고 위태로운 관계를 망각한 다소 절망적인 인간중심적 규율이었다.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존 문제로써 낡은 관점을 시급히 재고하며 디자인 행위에 이 새로운 사고가 함의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3.부재
물체와 이미지를 확산하는 건축은 세상을 과포화 상태로 만드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그에 따른 지속 불가능한 과도한 소비는 광범위한 자원 고갈이라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러자 새로운 세대의 정치 운동가들은 ‘반(反)소비 운동’을 시작했지만, 건축은 여전히 소비와 깊이 연루되어 있다. 상품으로써 건축을 포함한 상품들의 확산은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응하여 생산과 소비의 반대 개념인 ‘부재’의 상상을 권장하는 바이다. 제거와 원상복구, 또는 거품을 걷어낸 채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는 이러한 사고는 지속 가능하거나 덜 불안정한 미래를 상상하는 새로운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문제시되는 일부 현 세계의 부재에 관한 상상은 새로운 환경이 출현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만약 자가용들이 도시에서 사라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리하여 주차장이 불필요하게 된다면 그곳에서 무엇이 가능할까?” 하는 사고가 바로 그것이다.

[방법]
관련된 문제에 대한 제안들을 체계적으로 비교, 평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순서를 제안하고자 한다. 각 프로젝트의 평가 기준은 이러한 핵심을 명확하게 표현했는지 하는 점이다.

1) 무엇이 위태로운 상태인가 : 기후 위기나 생물 다양성, 팬데믹 등 보살핌과 개선이 필요한 자연 요소들이나 시민 생활, 사회, 문화, 교육, 지식, 디지털 정보, 등 예전에는 공공 자원으로 간주되었지만 지금은 위태로워진 대상들을 선택하고 파악한다. 시장 경제와 긴장을 야기할 새로운 형태의 공공재로써 토지, 식량, 주거 등의 탈상품화 가능성을 탐구하는 새로운 모델을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2) 건축가로서 어떤 식으로 관여할 것인가 : 건축가 혼자서는 이와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자명하다. 해당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참여하는 활동가, 지역사회 지도자, 노동자, 학자, 전문가, NGO 등 민간 기업뿐 아니라 공공 부문을 대표하는 다양한 그룹들과의 협업을 구상하는 것을 제안한다. 새로운 형태를 가진 협업의 구상은 일반적인 설계 접근 방식과는 구별되는 자신만의 접근 방식이 될 것이다.

3) 어디에 개입할 것인가 : 참가자들은 주변 일상의 관찰을 통해 잠재성을 지닌 현장을 발견한다면 어떤 곳이든 선택할 수 있다. 상상력을 동원해 후기자본주의 공간 너머 기회의 영역, ‘새로운 땅’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상품화를 위해 과도하게 프로그래밍 된 도시 혹은 비도시 환경의 위, 아래, 또는 사이 공간에 유휴 지역의 가능성이 있는지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지역 환경의 구체적인 특징들을 창의적인 방식으로 파악할 것을 권장한다. “가격이 없는 것은 가치가 없다”고 주장하는 지배적 신자유주의적 모델과는 대조적인, 소비 경제 모델 외부에 출현할 수 있는 21세기의 새로운 가치를 요구한다.

4) 의도를 가지고 설계하라 : 여기서의 설계는 건물 및 비건물, 혹은 어떤 새로운 형태의 조직으로 구현되거나, 기존 조건에 대한 첨가나 삭제일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제안을 위해 어떤 형태로든 열려 있다. 전형적인 건축적 대응, 즉 구축적 형태로 귀결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설계일 수 있다. 또한, 의도와 정합성을 지녔다면 전형적 건축 방식도 공공재로서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미래 건축가의 역할]
보다 광범위한 디자인 과정을 상상하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이 접근 방식이, 구체적인 제안을 구상할 때, 이 시대에 관해 더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 하고, 미래 건축가들로 하여금 건축가와 건축이 할 수 있는 범주를 확장하는 데 격려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심사위원]
조민석은 건축가이자 건축사무소 매스스터디스의 설립자(2003)이다. 그는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와 컬럼비아대학 건축대학원에서 수학했다.
매스스터디스는 사회 문화 및 도시 탐구를 통한 새로운 담론적 건축 프랙티스에 전념해왔으며, 픽셀하우스, 실종된 매트릭스, 다발 매트릭스, 상하이 엑스포 2010: 한국관, 다음 스페이스 닷 원, 티스톤/이니스프리, 사우스케이프, 돔-이노, 대전대 기숙사 등 대표작을 비롯해 완공된 작품들이 널리 알려져 있다.

매스스터디스의 건물들은 한국건축가협회상(다발 매트릭스, 다음 스페이스 닷 원, 대전대 기숙사), 2010상하이엑스포 한국관으로 국제박람회기구(B.I.E.)에서 디자인 부문 은상, 그리고 독일건축박물관(DAM)이 선정하는 세계 최우수 초고층 건축상 최종 후보(실종된 매트릭스)에 오르는 등, 국내외로 여러 상을 수상했다. 조민석은 또한 화관문화훈장(2014)을 수상하였다.

2020년 9월에는 서울 마곡 지구에 스페이스 K 서울 미술관이 완공되었으며, 현재는 현상설계 당선작인 서울 시네마테크, 당인리 문화공간, 양동구역 보행로 조성사업과 연희 공공주택 복합시설이 진행중이다. 건축 작업을 넘어, 그는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를 안토니 폰테노와 공동 기획했고, 2014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이자 공동 큐레이터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였다.

2014년 삼성 플라토 미술관에서 최초이자 유일한 건축전인
<매스스터디스 건축하기 전 /후> 개인전으로 그의 작품들을 선보였으며, 강의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안토니 폰테노는 도시 · 건축 역사가이자, 이론가, 큐레이터이다. 그는 루이지애나 대학교에서 건축학 학사, 남부 캘리포니아 건축대학교(SCI-Arc)에서 건축학 석사, 그리고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건축 역사 및 이론 박사를 취득했다.
폰테노는 프린스턴 Woodrow Wilson 학자 펠로우쉽(2008-2010), 게티 연구소의 연구 펠로우쉽(2010-2011), 그리고 2014년에 그레이엄 재단에서 지원을 받았다.

저서로는 Non-Design: Architecture, Liberalism, and the Market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21년 출간 예정), Gregory Ain: Low-Cost Modern Housing and the Construction of a Social Landscape (MIT Press, 2022년 출간 예정), (공저자) New Orleans Under Reconstruction: The Crisis of Planning (Verso, 2014), (공저자) Berlin: City Without Form (2021년 출간 예정)가 있다. 그는 “Activating Medellín and the Politics of Citizen Engagement” (All-Inclusive Engagement in Architecture, Farhana Ferdous, Bryan Bell, Routledge, 2021년 출간예정), “The Battle Over Bauhaus Design: Hannes Meyer Versus László Moholy-Nagy” (Hannes Meyers Bauhauslehre – Von Dessau nach Mexiko, Philipp Oswalt, Birkhäuser, 2018)를 비롯한 많은 챕터와 글을 저술했다.

폰테노는 많은 국제 심포지움과 전시를 기획하였다.
조민석과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의 공동 큐레이터였으며, Clip/Stamp/Fold: The Radical Architecture of Little Magazines 196X – 197X (2007-)과 Pedro E. Guerrero: Photographs of Modern Life (2012)를 공동 기획하였다. 그는 또한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Gregory Ain: Low-Cost Modern Housing and the Construction of a Social Landscape (2015)와 Exposing New Orleans (2006)를 큐레이팅했다. 게티 연구소에서 뉴올리언스의 재건에 관한 심포지움 시리즈 Sustainable Dialogues (2007-2008)를 기획, 심포지움 Questioning the Standard: New Narratives of Art in Los Angeles (2011)를 공동 기획하였다.


본 공모전은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 한국관 <미래학교>와 함께 합니다. (fsvb2020.kr)

공모요강

공모주제

위태로운 세계의 건축

공모주최

공간그룹

심사위원

조민석(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
안토니 폰테노(우드버리대학 건축학부 교수)

참가자격

  • 국내외 대학/대학원(석사) 재학생(휴학생포함. 전공불문)
  • * 시상식 당일 학생 신분이어야 함. 1팀 3인 이내

공모시상

대상(1팀) 상금 700만 원, 상장, 상패
최우수상(1팀) 상금 200만 원, 상장
우수상(3팀) 팀당 상금 100만원, 상장
입선(10팀) 각 상장, 팀당 SPACE 1년 구독권

공모일정

주제 설명회
1차 주제설명회 2021년 3월 10일(수) 오후 4시(UTC+09:00)
코로나 상황 악화로 온라인 동영상 공개
2차 주제설명회 오프라인과 YouTube 라이브 병행
오프라인은 선착순30명, 이메일 사전접수

2021년 6월9일(수) 오후1시(UTC+09:00)
장소: 공간그룹 1층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가신청 및 1차 접수/발표
참가신청 2021년 6월 1일(화) 13시~ 8월 27일(금) 13시(UTC+09:00)
1차 작품접수 2021년 8월 30일(월)13시~9월 24일(금) 15시(UTC+09:00)
1차 심사결과 발표 2021년 10월 6일(수)
2차 심사 및 시상식
2차 과제물 제출 2021년 10월 7일(목) ~10월 20일(수) 13시(UTC+09:00)
1차 심사결과 선정팀만 제출
2차 심사 및 시상식 2021년 10월 22일(금) 시간미정
수상작 전시 2021년 10월 25일~29일 공간그룹 1층
*위 일정은 추후 조정될 수 있음

공모문의

  • www.spaceA.com FAQ 게시판(예정)
  • 이메일 : sg_prize@spaceA.com

참가신청

참가안내

  • 참가신청: www.spaceA.com
  • 참가비: 1팀당 5만원
  • 참가비 납부: 국민은행 068801-04-328792
  • 예금주: (주)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 반드시 팀장 이름으로 입금
  • 참가비를 결제해야 참가신청 완료, 참가비는 환불 불가
  • 참가신청 내용 수정은 접수기간 내에만 가능
  • * 접수마감 이후 팀원 추가 및 교체 불가
공모 참가 신청 참가정보 확인/수정

제출사항

[1차 제출물]
패널
    - A3 사이즈 패널 14장(가로방향, 단일 디지털파일)
     전시시 패널 배치는 가로 2장, 세로 7장 (840㎜×2,079㎜)
    - 파일명 및 형식 : 접수번호_작품명.PDF 예) 1234_abcd.PDF
    - 파일 제한 : 600DPI이상 고해상도 PDF파일. 60M이하
    - 모든 텍스트는 영문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시엔 국문 병기 가능함
    - 제출하는 파일에는 지원자의 신상과 관련한 어떤 정보도 기재하지 말 것
    - 접수번호 및 작품제목은 마지막장 오른쪽 하단 모서리 흰색 상자(4㎝×2㎝)안에 표기할 것. 단 작품제목을 흰색 상자 안에만 표기하는 것은 아니며 별개로 제출자가 자유롭게 도판에 표기가능함.
서류
    - 접수확인증
    - 재학증명서 스캔 파일(팀원 전체). 휴학중인 경우 휴학증명서. 군복무중인 경우 복무기관장의 겸직허가서, 복무확인서 및 휴학증명서.
    *입선 이상자는 1차 심사결과 발표 후 공개심사 예정, 출판 관련 제출사항은 별도 공지함
접수 1차 제출물 접수
[2차 제출물]
발표 자료
    - 20매 이내의 발표자료 (표지 포함)
    - 파일명 및 형식
     PPT파일 : 2차_접수번호_작품명.PPTX 예) 2nd_1234_abcd.PPTX
     동일한 내용의 PDF파일도 제출할 것 예) 2nd_1234_abcd.PDF
     동영상파일 : 2차_접수번호_작품명.MP4
    - 파일 제한 : PPT, PDF파일 50MB이하, MP4파일 500MB이하
     PPT파일에 애니메이션 효과는 지양할 것
     국문 혹은 국영문 혼용등 자유롭게 작성 가능
     동영상 파일은 상영시간 3분 이하 (동영상 제출은 선택사항)
작품 소개
    - 파일명 및 형식 : 2차_접수번호_작품명.DOCX(MS word호환)
    - 원고지기준 4매(A4 1/2 페이지, 약 800자), 국문 및 영문 제출.
접수 2차 제출물 접수

주의사항

  • 1. 심사는 2단계로 진행되며, 1차 심사를 통해 입선 이상 작품을 선정하고, 1차를 통과한 후보작에 한해 공개심사를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 2. 타 공모전에 중복 출품되었거나 타인의 작품과 유사한 출품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라도 결과를 취소한다.
  • 3. 기타 공모 형식과 운영지침을 어긴 작품은 심사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 4. 주최 측은 공모전 제출작에 대한 전시.출판.복제.배포의 권리를 가지며,
    제출한 자료는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미래학교>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 아카이빙에 제공된다.
  • 5. 제출된 작품 자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공지사항

제목 날짜
제34회 공간국제학생건축상 1차 심사결과 발표 2021-10-07

제34회 공간국제학생건축상 1차 심사결과를 발표합니다.


21610263 Rebalancing Scale

21718292 Oblique Street

21730307 Vuffer

21802312 New Paradigm on the Block

21805314 Shapes of Material

21805315 Deus Ex Machina

21812322 Otter Assimilation

21814324 New Noah's Ark

21815329 No Country for Old Men

21817333 Separate; To Coexist

21820342 Bee:gin Again

21820345 Towards an Alternative Nature

21824357 What if there’s a RUIN?

21825367 Wetlands in the City

21826379 Nomadic Architecture


1차에 선정되신 분들은 공지된 일정에 맞추어 2차 제출물을 접수해주시기 바라며,

2차 제출물 접수 관련하여 추가 공지를 하였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차 제출물 관련 안내 2021-10-05

제34회 공간국제학생건축상 1차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1차에 합격한 분들은 2차 제출물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발표 자료

- 파 일 명: 접수번호_작품명

EX) 20000000_위태로운 세계의 건축

- 발표자료: 20페이지 이내(PPTX, PDF (동일내용) 각 30MB 이하)

- 프레젠테이션용 동영상(발표삽입영상): MP4파일, 용량 500MB이하, 길이 3분 이하?

: 동영상은 필수가 아니며, 동영상은 발표시간에 포함 됨.

 

2. 작품 소개

- 원고지기준 4매 (A4 1/2페이지)

- 파일형식은 DOCX(MS Word) 혹은 TXT

 

3. 제출 기한

- 2021년 10월7일(목)~10월 20일(수) 13시(UTC+09:00)

 

4. 최종 심사 관련

- 심사일시: 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00시

- 시 상 식: 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00시

- 발표형식: 10분 발표, 5분 질의 응답

- 발표장소: 공간사옥 1층 대강당

- 발표순서와 시간은 별도 연락할 예정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차 주제설명회 script(국영문) 공개 2021-06-24

2차 주제설명회 영상의 script(국영문)를 온라인으로 공개합니다.


2차 주제설명회 영상 script.pdf
제34회 공간국제학생건축상 2차 주제설명회 2021-05-17

2차 주제설명회는 오프라인과 YouTube 라이브 병행 진행 됩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오프라인은 선착순30, 이메일 사전접수를 받습니다.

사전접수를 안 하신 분들은 당일 참석이 어려우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202169일 수요일 13

                   : 공간그룹 1층 다목적회의실(선착순 30, 이메일 사전 접수)

현장참석접수: sg_prize@spaceA.com (학교, 참석 인원, 참석자 대표 연락처 명시)



공간건축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1차 주제설명회 요약본(국영문) 공개 2021-03-12
1차 주제설명회 영상의 요약본(국영문)을 온라인으로 공개합니다.

1차 주제설명회 영상 요약본(국영문) 다운로드
1차 주제설명회 영상 공개 및 질의응답 접수 실시 2021-03-19


1. 1차 주제설명회 영상 공개 
- 코로나19의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서 1차 주제설명회 영상을 온라인으로 공개합니다.

2. 1차 주제설명회 관련 질의응답 접수 실시
- 1차 주제설명회 문의기간 : 3월 12일~3월 26일
- 접수는 E-MAIL : sg_prize@spacea.com 제목 [주제설명회 질의]로 표기
- 질의응답 공개 : 4월 2일(예정)


FAQ

2차 주제설명회

Q1. 작품소개, PPT, 동영상 등은 영어로 작성해야 하나요?

국문 혹은 국영문 혼용 등 자유롭게 작성 하시기 바랍니다.

Q2. 발표 및 질의는 영어로 진행하나요?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진행예정입니다. 한국어로 진행이 어려운 참여자는 영어도 가능 합니다.

Q3. PPTX파일과 PDF파일 중 하나만 제출해도 되나요?

PPTX파일 오류를 대비하기 위함이니 동일 내용으로 둘 다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4. 발표 자료에 1차 판넬 구성 내용 외에 새로운 이미지 등을 추가할 수 있나요?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적인 이미지나 삽도를 추가 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기존 제출물과 내용이 상이하거나 무관해서는 안됩니다.

Q5. 발표 자료의 페이지는 정확히 몇 페이지까지인가요?

20페이지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Q6. PPTX 발표자료에서 PPT애니메이션 효과를 사용해도 되나요?

PPT내부 애니메이션 효과는 PDF파일 변환시 미적용 되니 화면전환효과 외에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Q7. 프리젠테이션용 동영상은 무엇인가요?

프리젠테이션용 동영상은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중에 이해를 돕기 위해 삽입되는 영상이며 필수는 아닙니다. 참고용 영상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또한 영상 시간은 3분까지이며 발표시간에 포함됩니다. 발표자가 프리젠테이션시 적당한 시간에 상영하거나 PPT에 자동 상영되게 첨부하는 등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Q8. 해외에 거주중이라서 참석이 어려운데 방도가 있나요?

공지할 시간에 맞춰서 줌 화상회의(zoom)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링크 제공할 예정입니다.

Q9. 불가피하게 참여하지 못하는 팀원이 있는데 방도가 있나요?

참여자와 불참여자의 명단을 보내주기 바랍니다. 가능한 한 명은 참여해서 발표하셔야 합니다. 또한 유튜브 라이브 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참관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Q10. 팀원 중 한 명만 발표 및 질의가 가능한지 아니면 자유롭게 해도 되나요?

시간 내에 자유롭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11. 원고지 기준으로 4매는 어느 정도의 분량인가요? 또한 원고지 폼으로 제출해야 하나요?

원고지 기준4매(A4 1/2페이지)라는 것은 원고지 형식으로 4페이지, A4로는 반페이지라는 의미입니다. 원고지 1매에 200자로 계산하여 4매면 약800자 정도(띄워쓰기 포함)로 생각하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양식은 원고지 형식을 적용하지 않고 그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Q12. 친척, 친구 등 외부인의 심사 참관이 가능한지?

코로나19로 인해서 최소한의 인원만 직접 참석이 가능 합니다. 유튜브 라이브 등을 통해서 온라인 참관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제출물

Q1. 1차 제출물은 A3 패널 14장(가로방향)은 각장이 독립적인 구성인지, 아니면 1장을 14장으로 나눈 구성인지?

각장은 독립적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여러장을 합쳐서 봐야만 이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Q2. 단일 패널(840X2,079)로 만들어도 무방한지?

14장으로 분리해서 별도의 페이지가 되어야 합니다.

주제

Q1. 타 공모전(비건축)에 제시했던 개념을 일부 확장해서 제시가 가능한지?

타 비건축 공모전에 적용했던 개념을 시발점으로 두고 더 건축적으로 develop 한 proposal을 이번 공간상 공모전에 제출하는 부분에서는 문제없습니다. 단 같은 이미지가 아닌 새롭게 확장한 작품이어야 합니다.

Q2. 주제설명회에서 3가지 [전략] 4가지 [방법]을 언급하셨는데, 팀 내에서 다루고 싶은 대상을 정하고 주제를 선정할 때 [전략] 1. 지역적, 초-특정적, 2. 비-인간중심적, 3. 부재, 이 세 가지 전략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한 가지 혹은 두 가지만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

전략은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것이며, 한 가지 혹은 두 가지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세 가지를 모두 사용해도 됩니다.

참가자격

Q1. 참가자가 각자 다른 학교에 재학하고 있어도 무방한지?

무방합니다.

Q2. 시상식 당일 이전 졸업예정자는 참가할 수 있는지?

참가기준은 시상식 당일입니다. 참가자는 시상식 당일에 재학(또는 휴학)중이어야 합니다.

Q3. 휴학중인 상태여도 참가할 수 있는지?

→ 가능합니다. 휴학증명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Q4. 군휴학으로 대체복무중인 상태여도 참가할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휴학증명서, 복무확인서, 복무기관의 장에게 받은 겸직허가서를 첨부하시기 바랍니다.